본문 바로가기

Broadcaster

[유튜브 트위치 방송] OBS Youtube 방송 송출 설정

OBS Studio 설정법을 모르신다면 이곳으로 와서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01. 계정생성 후 채널생성

먼저, Youtube 송출을 진행하려면 Google계정이 필요합니다.

Youtube에서 로그인을 하신 후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후 YouTube스튜디오로 들어가시면 채널생성이 진행됩니다.

 

02. 방송 세부설정

Youtube스튜디오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대시보드가 나오는데, 오른쪽 상단에 수정을 선택해주세요.

수정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팝업이 뜨는데 제목과 설명을 임의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또 그외 중요한 옵션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공개: 모든 사용자들에게 노출됩니다.

일부 공개: 방송 링크를 전달받은 사람들에게만 노출됩니다.

비공개: 채널주인 외에는 아무도 볼 수 없습니다.

 

아동용 콘텐츠가 아니라면 반드시 '아니요, 아동용이 아닙니다' 에 체크하셔야 합니다.

 

카메라가 촬영 또는 인코딩 하는 시간과 시청자에게 표시되는 시간의 차이를 스트림 지연 시간이라고 합니다.

기본 지연 시간: 동영상 품질이 더 우수하며, 시청자와 실시간 소통을 하지 않을 경우 적합합니다.

짧은 지연 시간/매우 짧은 지연 시간: 거의 실시간으로 소통할 때는 짧은 지연 시간이, 적극적인 소통 및 참여를 원할 때는 매우 짧은 지연 시간이 적합합니다. 대신, 동영상 품질이 기본 지연 시간보다는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DVR 사용: 방송 송출 중에 타임라인을 되돌려 이전 장면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360도 동영상: 360도 동영상 입니다.

지연 시간 추가: 방송에 의도적으로 지연 시간을 추가합니다.

자막: 직접 자막을 추가 하거나, YouTube에서 음성인식을 통해 자동으로 자막을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실시간 스트림 종류 후 다시보기 일부 공개: YouTube는 실시간 송출을 종료하면, 실시간 스트리밍 한 내용의 영상이 자동으로 업로드 됩니다. 업로드된 영상을 모두에게 공개하기 싫고, 링크가 있는 일부 사용자들 에게만 공유하고 싶을 때 활성화 하는 기능입니다.

 

그 외 설정은 직접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세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게 기술적인 부분을 요하는 것이 아니고 언어설정, 녹화날짜, 태그 등 단순한 설정들만 있으니 상황이나 입맛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03. OBS에 스트림키 복사하기

처음에 들어왔던 YouTube 스튜디오 메인화면에서 스트림URL 키를 복사해주세요.

복사한 스트림키를 OBS 에 적용해야, YouTube 스튜디오에서 세팅한 설정값을 OBS 에서 불러와 송출이 가능합니다.

 

OBS 에서 설정 → 방송 순으로 들어가서, 스트림 키 사용(고급) 을 선택하고, 빈칸에 YouTube 스튜디오 메인에서 복사한 스트림URL을 붙여 넣기 해주세요.

 

스트림 URL 키는 타인에게 함부로 노출되면 안됩니다! 저 스트림 URL 키만 있다면 누구든지 본인의 채널에서 방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혹시 의도치 않게 노출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시, YouTube 스튜디오 메인에 돌아가서 아까 복사버튼 왼쪽에 재설정을 선택하시면 스트림키가 새롭게 초기화 됩니다. (스트림 키가 초기화 되므로 OBS 에도 다시 복사해 옮기셔야 합니다.)

 

이제 OBS로 돌아가 방송 시작을 하면 방송 송출이 진행됩니다.

 

이제 유튜브에서 라이브 스트림을 통해 콘텐츠를 마음껏 제작해보세요.

포스팅이 유익하셨길 바라며 하트를 눌러주시면 힘이됩니다.